단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성교육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에서의 성교육
작성자 진은진 등록일 12.03.19 조회수 454

3월 단천 보건소식지에 탑재된 내용을 올려봅니다.

참고하시어 아이들 훈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 가정에서의 성폭력 예방교육 유의점

 무조건적으로 아이들에게 `소리쳐라' `낯선 사람을 조심하라' 등의 예방수칙만을 강조하다 보면 자칫 아이들이 피해를 당했을 때 자기잘못이라는 죄책감과 수치심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성폭력 예방교육 은 문제 상황에서 아이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가르치는 것이기도 하지만, 매사에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으로 갈등상황에서의 선택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성폭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강조하여 주의시키거나 아동들의 관심을 끌기보다는, 평소에 아동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하는 것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만일 아동에게 쉽게 말 못할 고민이 생겼다든지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 혼자서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부모에게 털어놓을 수 있을 것 이기 때문입니다.


1. 솔직하고 자상하게 설명합니다.

: 얼버무리거나 당황하지 말고 아이의 얼굴을 바라보며 사실을 진지하게 설명해 줍니다. 성이란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이며 잘 가꾸고 지켜야 하는 것임을 강조해야 합니다.

 

2.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 고추보다 - 음경 ,  찌찌보다 - 유방 ,  아기 나오는 길보다 - 이렇게 해부생리학적 용어를 사용하면 훨씬 진지한 느낌을 주며 설명하기도 쉽습니다. 잘 설명할 수 없는 것인 경우는 솔직히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얘기하고, 알아본 후에 알려주겠다고 약속합니다. 물론 약속은 꼭 지켜야 합니다. 성교육   관련 책이나 TV프로그램을 함께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성폭력 예방교육은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싫은 느낌이 들 때는 정확히 표현하도록

교육하십시오.

이전글 가정에서의 성교육2
다음글 2011년 학부모와 함께 하는 성교육(2011.09.06)